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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ERP정보관리사

ERP정보관리사 오답노트(1) - 경영혁신과 ERP

by 해모해모 2023.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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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RP는 주요 기능별로 최적화된 시스템이 아니라 프로세스 중심적이며 전체 업무의 최적화를 목표로 한다.

 

2. 자사의 업무를 ERP에 내장되어 있는 Best Practice에 맞추어야 한다.

 

3. 프로세스 혁신(PI, Process Innovation) :

 - 정보기술을 활용한 리엔지니어링을 의미하며, ERP 시스템은 이것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 기업의 업무처리 방식, 정보기술, 조직 등에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기법이다.

 -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토마스 데이븐포트 교수가 출간한 책의 제목에서 사용된 용어이다.

 

4. MRP Ⅱ : 생산현장의 실제 데이터와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고, 자동화된 공정데이터의 수집, 수주관리, 재무관리, 판매주문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제시하면서 제조활동을 더 안정된 분위기에서 가장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탄생되었다.

 

5. ERP 특징

 - 기능적 특징 :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 지원

 - 기술적 특징 : RDBMS 채택, 4세대 언어(4GL) 활용, 객체지향기술 사용

 

6. 파라미터(Parameter) :

 - ERP 시스템은 범용패키지로 각 프로세스나 기능별로 다양한 선택 가능한 조건들인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있어서 회사의 실정에 맞도록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 파라미터 설정을 통한 도입 방식은 기존의 S/W 자체개발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스템의 구축기간이 짧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7. ERP의 도입과 사업의 다각화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8. 선진 업무프로세스(Best Practice) 도입을 목적으로 ERP 패키지를 도입했는데, 기존 업무처리에 따라 ERP 패키지를 수정한다면 BPR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9. ERP 시스템 도입을 위한 성공요인으로 업무 단위별 추진이 아닌 통합적 추진을 하여야 한다.

 

10. ERP 분석단계에서 전 직원을 상대로 요구분석을 실시한다.

 

11. ERP 구축단계 : 모듈조합화, 테스트 및 추가개발 또는 수정기능 확정을 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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