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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 일반-기업 내부정보 파악(마케팅/영업 기본정보)

by 해모해모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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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일반-기업 내부정보 파악(마케팅/영업 기본정보)

시장점유율

  •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 기업이 특정 시장에서 얼마나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음
  • 특정 기업의 연간 매출/전체 시장 규모

매출 목표

  • 기업이 특정 기간 얼마만큼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지 목표를 설정하는 것

성장률

  • 특정 기간의 매출이 어떻게 변했는지 백분율로 표현하는 지표
  • (특정 시점의 규모-비교 시점의 규모)/비교 시점의 규모X100(%)

투자수익률(ROI)

  • 특정 투자 또는 비용에 대한 총수익을 해당 투자의 비용으로 나눈 지표
  • (수익-비용)/비용X100(%)

자기자본수익률(ROE)

  • 기업의 순이익을 지분총액으로 나눈 지표로, 기업이 주주에게 제공하는 수익을 나타냄
  • 기업이 주주의 투자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매출액

  • 기업이 특정기간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로 얻은 총수익
  • 판매량X단가 로 계산

순이익

  • 기업이 특정기간 모든 수익과 비용을 고려한 후에 남는 최종적인 이익
  • 수익-비용 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매출액에서 모든 비용(영업 비용, 이자, 세금 등)을 차감한 나머지 이익금액

매출원가

  • 기업이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소요된 비용
  • 원자재 비용, 생산공정 비용, 노동비용 등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ROAS)

  • 광고를 통해 얻은 매출과 광고에 투자한 비용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매출/광고투자비용X100(%)

업셀링

  • 현재 구매하려는 상품보다 높은 가격의 상품이나 더 고급 버전의 상품을 제안하여 구매액을 증가

크로스셀링

  • 고객이 이미 구매한 상품과 관련이 있는 다른 부가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여 다양한 제품을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

순수고객추천지수(NPS)

  • 고객이 기업을 얼마나 추천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

고객생애가치(LTV)

  • 특정 고객이 기업과의 관계 동안 기업에 기여하는 예상수익을 측정하는 지표
  • 해당 고객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발생하는 순이익의 총합으로 계산

고객유지율(CRR)

  • 특정 기간 기업이 유지한 고객 수를 이전 기간에 보유한 고객 수로 나눈 비율

오답노트

  • 온라인 매장의 판매 수가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더 높다면 마케팅 담당자들은 온라인 채널의 강화나 프로모션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100명의 고객 중 20명이 원래 의도한 상품보다 더 비싼 상품이나 추가 상품을 구매한다면, 업셀링 비율은 20%이다.

  • 고객 불만 수를 분석하여 주요 불만 사항을 파악하고 고객 경험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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